서버 가상화 교육혁신 ICT 지원환경 구축 완료

윤근호 과장(전산과)

교육혁신을 통한 지역맞춤형 창의융합인재 양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지원환경 구축 및 기존 ICT환경 노후화에 따른 성능저하, 유지보수 비용 증대 등 시스템 운영 관리의 어려움 증가로 우리 대학은 새로운 ICT지원환경 구축을 추진하게 되었다.



ICT환경 노후화된 정보시스템 교체 방식에 대한 고민

우리 대학은 내구연한이 지난 정보시스템의 교체 사업을 추진하며 노후화된 정보시스템 교체를 두고 고민하게 되었다. 한대의 정보시스템에서 한대의 작업만 할 수 있는 기존 방식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기술방식인 서버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할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우리 대학 전산실에서는 지금까지 각 업무별로 정보시스템을 운영해 왔으며 이 경우 정보시스템 활용률이 낮다는 문제점이 있다. 기존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시스템을 운영할 경우 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 활용률은 10%~20% 미만으로 조사되었다. 효율성 측면에서 가상화 시스템 쪽으로 선택하고자 했으나 가상화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과 장애발생시 대처방안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했다.

가상화 시스템을 구축한 인근대학을 방문하여 운영 실태를 확인하고 관련 업체를 통한 다양한 기술적 문제점들을 살펴본 결과 신뢰도와 장애발생시의 대처방안에 대한 확신이 섰다. 단일 서버방식이 아닌 서버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서버 가상화 도입 기대 및 효과

정보시스템 요구가 앞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 대학 전산 인력은 한정되어 있어 정보시스템 요구에 따른 물리적 정보시스템을 계속 늘린다면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하며 기능적인 업무를 반복해야 한다. 그러나 서버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단순 반복적인 서버 관리 포인트가 줄어들게 되고 업무 부하가 줄어들어 다른 전문적인 전산업무에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할당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버 가상화 구축 후 기대되는 효과로는 하드웨어 유지보수비 절감, 사용 전기요금 절감, 신속한 장애 확인, 정보시스템 운영 효율성 증대, 하이퍼바이저로 장애를 대비한 이중화 기술 구현으로 인한 신속한 복구 등이 있다.

우리 대학은 2019년 3월부터 서버 가상화 시스템 도입에 착수, 10월 25일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2주간 안정화 작업을 거쳐 11월부터 본격적으로 가상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서 유연한 ICT교육환경의 안정적 운영으로 창의융합인재 양성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

※ 서버 가상화란 시스템 가상화의 한 방법으로 고성능의 서버 하나에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이들을 개별 가상 서버로 운용하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