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제10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교무과 박주희

우리 대학 간호학과가 지난 10월 29일 합동강의실에서 제10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개최했다.

나이팅게일 선서(Nightingale Pledge)는 간호사로서의 윤리와 간호원칙을 담은 선서로 자신을 태워 세상을 밝게 해주는 촛불처럼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이어받아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간호사로서의 사명을 다짐하는 의식이다.

이번 선서식은 COVID19 상황을 고려해 학과 자체 행사로 진행되었으며, 참여한 교수와 학생들은 코로나 예방접종을 완료하였고 방역 지침 준수하에 진행됐다.

선서식에서 박정현(2년) 학생 외 127명은 임상실습을 나가면서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간호정신을 가슴속에 엄숙히 새기는 촛불의식과 나이팅게일 선서를 낭독하며, 일생을 간호전문직에 헌신하겠다는 각오를 다짐하고, 박정현, 김희선, 서현경, 홍성현, 최주리 학생은 대한간호협회 충북지부와 간호학과 교수회에서 수여하는 장학금을 수여받았다.

우리 대학 송승호 총장은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참된 간호사가 되겠다는 나이팅게일 선서에 따라 건강 수호자로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인류사회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참다운 간호전문인으로 최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간호학과는 2011년 개설되어 2021년 3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을 받았고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간호사 국가시험에 높은 합격률과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기관에 높은 취업률을 보여 지역사회 간호교육기관으로 명성을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