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힘들지만 모두 함께 학업과 건강 동시에 지켜요!!

김원우 교수
(의료재활과학과)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 이라는 말은 “옛날 것을 연구하여 새로운 것을 알다.”라는 뜻으로 많이 사용되어,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지 관계없이, 무엇을 결정할 때 과거의 경험들에 의해서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세상 변화속도는 예전보다 너무도 빠르게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발생하고 대처하는 방식으로는, 효율적인 대처가 점점 더 힘들어져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현재를 중심으로 6개월에서 10년 후 까지의 세상변화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들을 생각하여 각 시나리오에 맞추어 조금씩 준비한 상태에서, 특정한 상황이 발생되면 빨리 대응해 나가는 방식이 더욱 더 필수적인 상황대처 방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나의 특정한 미래를 예측하여, 모든 준비를 한 방향으로 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경제적인 자산투자에서 포트폴리오 방식을 사용하는 것처럼, 우리도 미래에 예견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중요한 비중대로 분산해서 준비하기 위해 2030년 예측되는 변화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경제 및 사회전반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문제와 관련하여, 현재는 전세계적인 인구수는 중국, 인도, 아프리카 이지만, 2030년에는 인도, 아프리카, 중국으로 최대 인구수 국가의 순위가 바뀌게 되고, 2030년이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세계에서 최대로 인구가 많은 지역은 아프리카 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으로서 아프리카와 인도에 대해서도 중국과 더불어 알아서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둘째로는 전세계적으로 현재는 MZ세대(20~30대)가 소비시장을 주도하지만, 인간의 수명이 길어져 전세계가 초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2030년도가 되면 전세계 60세이상의 실버세대가 35억명 정도가 되면서, 소비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2030년도의 실버세대는 소비시장을 주도할 경제력을 갖고 있으며, 인구수도 전체인구의 25%정도가 되면서 소비의 주체세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기업이나 기타 공급을 하는 주체들은 실버세대의 수요를 중요시 하여야 합니다.

셋째로는 지금까지 소비를 주도하는 중산층들은 선진국 중산층이 었지만, 2030년에는 신흥공업국 시장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중산층이 탄생된다는 사실입니다.

넷째로는 2030년도의 여성들은 현재보다 더 강하고 부유한 여성들의 모습이 됩니다.

현재 미국에서 학부와 대학원 학위의 대부분을 여성이 취득하고 있으며, 결혼한 여성의 40% 이상이 남편보다 더 많은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2030년에는 전세계 부의 절반이상을 여성들이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여성들이 더 강하고 부유해 지면서, 출생저하 및 여러 가지 예측되는 사회현상의 변화에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다섯 번째로 지금도 세계의 변화와 경제성장이 도시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지만, 2030년도에는 더욱 가속화되어 전세계 1%의 도시 부유층이 모든 부의 2/3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어서, 이에 대해서도 지금부터 부작용을 축소하기 위한 준비를 해나가야 합니다.

여섯 번째로 2030년도에는 지금 우리가 느끼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더 빠르게 고도화 되어 소위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및 6G 등과 같은 4차산업사회로의 완전한 진입으로 변화되는 산업 및 사회의 생태계에 대한 적응을 위해 준비를 해 나가야 합니다.

일곱 번째로 2030년 4차산업사회의 근간인 디지털세상의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현재의 아날로그 화폐와는 다른 디지털화폐와 같이 변화하는 화폐에 대한 준비를 해나가야 합니다.

지금 까지 간단히 언급한 7가지 거대한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다가오는 2030년도를 생각해보면, 하나하나의 거대한 물결의 변화에 잘 적응해 나가기 위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준비해나가야 할 일들을 지금부터 시작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 언급한 것과 같은 변화는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기 때문에 끈임없이 미래의 변화에 대한 연구와 통찰력으로 현재에 미리 준비해가지 않으면, 밀려오는 변화의 물결에 빠져서 허덕거리며, 많은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현재의 문제에 집중해서 살아나가는 것과 함께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는 일도 지속적으로 현재에 함께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