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스마트하게

평생교육과 유창완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물건은 이제 스마트화를 넘어서 인공지능이란 새로운 변화를 꾀하고 있고 많은 제품들은 이미 인공지능의 기능을 탑재하여 자신들의 기술을 뽐내고 있다. 이렇게 최신기술이 빠르게 접목되는 제품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제품들이 주를 이룬다. 우리가 꼭 하루 세 번씩 마주하는 칫솔은 아직도 아날로그의 칫솔 그대로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못지않게 전동칫솔 역시 매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생각보다 저렴하고 가볍고 관리가 쉬운 제품들이 등장하였고 우리도 이제 아날로그 칫솔에서 조금은 스마트화 된 칫솔로 넘어가도 괜찮은 시기가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럼 과연 전동칫솔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전동칫솔은 당연하지만 전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움직이는 칫솔이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막상 구입하려하면 두 가지의 단어가 머리를 복잡하게 한다. 바로 진동과 음파! 그럼 과연 진동과 음파는 무엇일까?

진동칫솔은 칫솔모가 고속으로 회전하는 형태의 칫솔이다. 진동칫솔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과 강력한 플라그 제거 능력이다. 또한 스케일링의 효과와도 같은 치아표면의 세정효과도 뛰어나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이 회전력이 너무 강력하여 잇몸에 무리를 줄 수 있어 힘세기 조절이 필수이며 치아의 표면에 주는 세정효과에 비해 치아사이의 세정효과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음파칫솔은 칫솔모가 고속의 떨림을 이용하여 생성된 작은 공기방울이 플라그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칫솔이다. 진동칫솔보다 약하게 양치를 하여도 그 효과는 뛰어나며, 작은 공기방울이 칫솔모가 닿지 않는 곳까지 구석구석 세정을 하여 상쾌함을 크게 느낄 수 있다. 또한 바쁜 현대인을 위해서 음파칫솔은 전동칫솔보다 양치시간 훨씬 짧아도 비슷한 세정효과가 있다. 하지만 음파칫솔은 양치 할 때 생기는 거품이 아닌 묽은 액체를 생성하여 아무리 신경을 쓴다 해도 입사이로 흐르는 액체를 막을 수가 없어 되도록 집에서만 사용하길 권장한다.

흔히 치아를 오복이라고 표현한다. 그만큼 우리에게 있어서 치아는 중요하다. 일단 기본 칫솔보다 분명 비싸고 무겁고 관리가 번거로울 수 있지만 치아관리를 위해 조금의 수고는 충분히 감당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