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 이상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미래역량에 부응하기 위하여 대학의 교육정책 연구, 교육과정 개발·운영·평가 및 질 관리 체계 등 교육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교육운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부서입니다.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현장 직무 수행 역량인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체계화 하여 교육과정에 포함, 직업기초능력 및 전공직무 능력 향상을 통해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CBC: Competency-Based Curriculum) 개발 및 운영입니다.
CBC 개발 및 운영은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존의 NCS 교육과정을 확장하여 전공 학과별 직무 분석을 통한 직무 맞춤형 행동지표 및 행동사례를 개발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미래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실제적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하는 것으로, 우리대학은 2020학년도까지 전체 학과가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을 완료하여 전체학과에 대하여 CBC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학과별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에는 학과 전공 신설 등으로 일반과정 3개학과(3개 전공) 및 전공 심화과정 1개 학과의 학과 교육과정개발보고서를 개발하여 2022학년도부터 운영 예정입니다.
대학의 교육과정의 효율성 유지, 개선을 위하여 학과 차원의 역량기반 교육과정(CBC)을 기본으로 NCS/DACUM 교육과정 개발, 운영 및 대학 차원의 전반적인 교육품질에 관한 평가를 시행하고 개선하여 교육의 질 향상을 통하여 우수한 양질의 교육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지속적인 교육 품질관리를 위하여 전체 학과를 대상으로 직무능력성취도평가, 학생 산업체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환류를 시행하여 교과목 품질관리를 기본으로 학과 품질관리, 대학품질관리자체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은 크게 교양과 전공직무교육으로 구분하며, 교양 과목은 직업기초, 일반교양 및 소양교육으로 구성되며, 직업기초 교과목은 산업 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직업 인으로서 요구되는 기초적이고 실제적인 교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입니다.
특히, 직업기초 교과목은 5개 융합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티칭 옴니버스(Team-teaching Omnibus)방식으로 교육을 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티칭 옴니버스 방식의 교육방법이란 직업기초 교과목을 과목 당 3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3명의 전문 교수자가 강의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직업기초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높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또한, 2021학년도부터는 직업기초 일부교과목은 e-콘텐츠를 개발·적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은 학교 원격교육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any-time), 원하는 장소(any-where)에서 수업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직업기초 융합교과목으로 e-콘텐츠로 운영되는 4차 산업혁명기술, 미래산업과직업윤리, 협력적의사소통이며, 창의와인성, 자기계발과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대면/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대학 전체 학과에서 매학기 수강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서 직업 기초 능력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1학기에는 지식정보활용을 포함하여 총 6개 교과목 38강좌가 운영되었으며, 2학기에는 5개 교과목 25강좌가 개설되어 운영되어 재학생의 직업기초 능력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직무능력 성취도 평가란 대학 입학부터 졸업 때까지 학습자의 학습역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기초학습, 직업기초능력, 전공직무능력, 전공핵심역량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이를 자체 평가 규정에 의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CHSU 직무능력 인증서 발급은 직무능력 성취도 4개 영역에 대해 대학의 요구 수준을 취득한 학생에 대하여 직무능력 인증서를 발급해 주는 제도이며, 졸업 후 NCS 관련 직무/직종 취업 시 유용하게 활용되는 제도입니다.
CHSU 직무능력 인증서는 2017년부터 대학에서 규정한 직무능력을 통과한 졸업 예정자에게 대학 명의의 직무능력 인증서를 발급하였으며 2020학년도 전기 졸업예정자 1,043명 중 670명에게 CHSU직무능력인증서 발급(64.2%)하였으면 2021학년도 전기 졸업예정자의 발급 비율은 전년도 대비 직무능력성취도 향상에 따라 직무능력인증서 발급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직무능력성취도 평가 항목인 전공핵심역량평가는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산업체의 고용에 따른 필수 자질 및 전공 역량에 대한 요구 증가에 따라 졸업 예정자에 대한 전공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 종합적 평가를 시행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전공핵심역량평가는 제28회 전기 졸업식에는 전체 25개 학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대상자 중 98.84% 합격하였습니다. 금년도 제29회 전기 졸업식에는 졸업예정자 모두 100% 합격을 목표로 각 학과 및 부서에서 재학생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교육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 문의: 직업교육혁신센터(과학관 1층 105호/043-210-8283)